CONTENTS
- 1. 진해법률상담을 찾은 의뢰인
- - 진해법률상담을 진행한 법무법인 대륜
- 2.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혐의
- 3.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변호
- -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과실 없음
- 4.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불기소 처분
1. 진해법률상담을 찾은 의뢰인
진해법률상담을 찾은 의뢰인은 억울하게 형사 고소를 당했다며 의료전문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하다고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진해법률상담을 진행한 법무법인 대륜
진해법률상담을 찾은 의뢰인 사건 파악을 위해 법무법인 대륜은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의뢰인은 진해의 한 병원 응급실 간호사라고 했는데요, 최근 의뢰인이 담당하던 응급실 구역에서 사망한 환자의 아내가 의뢰인을 고소했다고 말했습니다.
사망한 환자의 사인은 과다출혈이었는데요, 환자의 아내는 환자의 치료를 위해 가슴에 꽂아뒀던 관이 의뢰인의 과실로 빠져서 많은 양의 피가 나와 사망에 이르렀다며 의뢰인의 업무상 과실로 사망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의뢰인은 응급실 내 다른 환자를 돌보느라 관이 빠졌다는 사실을 인지 하지 못했고 인지한 즉시 코드 블루 방송을 요청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했으나 환자가 사망했다며 업무상 과실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2.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혐의
진해법률상담을 찾은 의뢰인은 위 상담 내용에 따라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를 받고 있었는데요,
업무상과실치사는 업무상 과실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람을 사상에 이르게 하는 범죄를 말합니다.
업무상과실치사는 형법에 의해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단순 과실치사는 2년 이하의 금고 또는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데 반해 더욱 엄하게 처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변호
진해법률상담을 진행한 법무법인 대륜은 단 0.2%만이 인증 받을 수 있는 의료전문변호사를 배정해 의뢰인의 혐의가 없음을 밝히기 위해 나섰습니다.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사건의 사망한 환자는 평소 앓고 있던 지병으로 가슴에 삽입한 관을 통해 치료가 필요했습니다.
의뢰인은 해당 관에 라인을 연결하고 응급실 내 다른 환자들을 돌보면서도 5분 간격으로 해당 환자의 상태를 체크했습니다.
간호 기록에 따르면 의뢰인이 체크할 때마다 라인은 잘 연결되어 있었고, 환자의 상태에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불상의 이유로 라인이 해체된 것으로 보이며 다른 환자를 돌보다 다시 사망한 환자를 체크했을 때 라인이 빠져 혈액이 뿜어져 나오며 과다출혈이 일어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그 즉시 라인을 연결하고 코드 블루 방송을 요청했습니다.
방송 후 2분 만에 의사들이 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정맥주사를 주입하며 인공호흡기 부착, 제세동, 심폐소생술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과실 없음
진해법률상담 의뢰인은 위와 같이 지속해서 환자의 상태를 살폈고, 라인이 해체된 것을 발견한 즉시 코드 블루 방송을 요청하는 등 최선의 의료행위를 다했습니다.
모든 상황을 종합해볼 때 진해법률상담 의뢰인에게는 주의의무 위반 등의 업무상과실이 전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환자에게 사망이라는 결과가 발생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상의 경과를 고려하면 이는 의뢰인의 과실이 개입되지 않았고 불가항력적인 사망으로 밖에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의뢰인은 업무상 과실 없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합리적이고도 통상적인 치료를 제공했습니다.
4. 진해법률상담 의뢰인 불기소 처분
진해법률상담을 통해 배정된 의료전문변호사의 조력으로 의뢰인은 검찰 단계에서 불기소 처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불기소 처분은 검사가 공소를 제기하지 않는 처분을 말합니다.
의뢰인 사건의 환자가 사망에 이르렀기에 금고 처분을 받을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았는데요, 법무법인 대륜 의료전문변호사의 조력으로 이끌어 낸 결과였습니다.
의뢰인과 같은 상황으로 법률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진해법률상담을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