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급여환수처분

홈|

업무분야

|

“요양급여”란 의료보험과 산업재해보상보험에서 지급하는 보험급여 중 가장 기본적인 급여를 의미합니다. 진찰·검사, 약제 또는 치료재료의 지급, 처치·수술 및 그 밖의 치료, 예방·재활, 입원, 간호, 이송 등이 포함되며, 산업재해보상보험의 경우와 기타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사항도 요양급여의 범위에 속합니다.

요양급여환수처분 대응

국내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은 환자는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진료비만을 청구받게 되며, 나머지 진료비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심사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요양급여비용으로 의료기관에 지급합니다.

가령 해당 의료기관이 의료법에 반하는 사무장병원으로 밝혀지거나, 허위 진료행위에 대해 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한 사실이 탄로 난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요양급여비용 전액에 대해 환수처분하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을 통하여 의사뿐만 아니라 사무장에 대한 환수처분도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이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사무장에 대한 환수처분을 수사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당한 이유 없이 부당하게 요양급여를 환수당하는 처분을 받은 경우라면 행정소송으로 환수처분에 대한 취소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형사판결이 확정되기 전까지 행정소송의 변론기일을 연기하는 방법으로 소송을 진행해야 합니다.

행정소송을 제기하지 않아 환수처분 취소소송의 제소기관이 도과한다면 형사소송에서 무죄 판결을 받더라도 환수처분 취소를 구할 수 없게 됩니다. 이후 환수처분에 대한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하더라도 판례에서는 해당 사안을 무효의 사유로 인정하지 않고 있어 구제받기 힘든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문변호사팀과 진행해야 하는 이유

법무법인(유한) 대륜은 어떤 위기에 처해있든 의뢰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고민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언제나 의뢰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실질적인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본사 중심 3인 이상이 전담팀을 구성하여 신속하게 대응해드리고 있으니, 이와 관련하여 질문이나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법무법인(유한) 대륜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의 어려움이 명쾌하게 해결되실 수 있도록 든든한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

주요 구성원

김국일

최고총괄변호사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 출신

이경민

최고총괄변호사

인천지방법원 부장판사 출신 의료분쟁조정중재원 비상임위원

김영주

책임변호사

제약사·의료재단 소송대리 다수

손윤정

선임변호사

병의원 민·형사사건 다수 수행

구성원 전체보기구성원 전체보기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상담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