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면허·면허대여

홈|

업무분야

|

“의료행위”란 의학적 전문지식을 기초로 하는 경험과 기능으로 진찰·검안·처방·투약 또는 외과적 시술을 시행하여 하는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행위 및 그 밖에 의료인이 행하지 아니하면 보건위생상 위해가 생길 우려가 있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무면허 의료행위, 의사 면허증 대여 등이 적발된 경우 엄중한 처벌을 피하지 못할 수도 있기에 전문가의 조력은 필수입니다.

무면허 의료행위 시 처벌


의료인이 아니면 누구든지 의료행위를 할 수 없다는 현행법에 따라 무면허 의료행위를 하다 적발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형 혹은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됩니다.
이때 의료인이라 할지라도 면허된 것 이외의 의료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의사면허대여 시 처벌


의료인은 의료법에 따라 받은 면허를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면 안 됩니다. 또한 의료인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의료인의 면허를 대여받거나 알선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의료법 제4조의3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반하여 다른 사람에게 면허를 대여하거나, 면허를 대여받거나, 의사면허대여를 알선한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전문변호사팀과 진행해야 하는 이유

법무법인(유한) 대륜은 어떤 위기에 처해있든 의뢰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고민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언제나 의뢰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실질적인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전문변호사를 필두로 사건을 전략적으로 풀어감에 따라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고 있으니, 이와 관련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법무법인(유한) 대륜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구성원

김국일

최고총괄변호사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 출신

이경민

최고총괄변호사

인천지방법원 부장판사 출신 의료분쟁조정중재원 비상임위원

안승진

최고총괄변호사

서울북부지검 검사 광주고검 부장검사 출신

김은영

최고총괄변호사

서울남부지검 검사 의정부지검 검사 출신

구성원 전체보기구성원 전체보기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상담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