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물분할청구소송

홈|

업무분야

|

공유물분할청구소송이란?

공유물이란 재산을 한 사람이 아닌 여러 명이 공동 소유할 때를 말하기에, 공유물분할청구소송은 공유관계 소멸이 원인 중의 하나로, 법률의 규정이나 별단의 특약이 없는 한, 각 공유자는 공유물의 분할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즉, 공유자들 사이에 분할방법과 관련하여 협의가 되지 않을 때 법원에 이를 신청하여 분할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 ‘공유물분할청구소송’입니다.


본 소는 필수적 공동소송으로 공유자 전원이 소송 당사자가 되어야 합니다.

공유물의 분할청구

협의에 의한 분할

공유자들은 지분에 따른 수익의 권리가 있고 본인의 몫을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으나 공동소유의 재산 자체의 처분을 결정할 때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유자 모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공유자들은 언제든 공동관계를 청산하기 위해서 청구권의 행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재판에 의한 분할

민법에 의하면 공유자는 공유물의 분할 신청의 청구가 가능하지만 5년 이내의 기간 동안은 분할하지 않을 것을 약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계약을 갱신할 때는 갱신의 날로부터 5년을 넘기지 않아야 하고 현물로 분할이 어려운 경우나 분할로 인해 손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물건의 경매를 법원에서 명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공유물 분할의 방법

토지나 부동산을 지분에 따라서 나누는 현물분할 방식과 공유물을 경매로 매각하여 대금을 나누어주는 방식 그리고 계속 재산을 소유하고 싶어 하는 자가 처분을 요구하는 자의 지분을 사는 가액배상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렇게 분할이 끝이 나면 공동관계는 소멸하게 됩니다.

공유물분할청구소송 관련 FAQ(자주 묻는 질문)


공유물분할청구소송이란? (성립요건)

공유물분할청구소송은 공유관계 소멸이 원인 중의 하나로, 법률의 규정이나 별단의 특약이 없는 한, 각 공유자는 공유물의 분할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즉, 공유자들 사이에 분할방법과 관련하여 협의가 되지 않을 때 법원에 이를 신청하여 분할해 줄 것을 요청하는 소송입니다.

공유물분할 방법은?

토지나 부동산을 지분에 따라서 나누는 현물분할 방식과 공유물을 경매로 매각하여 대금을 나누어주는 방식 그리고 계속 재산을 소유하고 싶어 하는 자가 처분을 요구하는 자의 지분을 사는 가액배상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공유물분할청구소송 전문변호사팀과 진행해야 하는 이유

공유물 분할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대응 방안에 따라 의뢰인이 가져갈 이익이 달라집니다.

그렇기에 법무법인(유한) 대륜의 3~20인으로 구성된 공유물분할청구소송 전담팀 시스템은 풍부한 사건처리데이터와 특화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시해드립니다.

주요 구성원

오상완

총괄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건설전문변호사

정사봉

수석변호사

부동산전문 변호사

염승준

수석변호사

킨텍스 사내변호사 및 법무팀장

이승찬

수석변호사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소송대리

구성원 전체보기구성원 전체보기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상담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