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무효

홈|

업무분야

|

“혼인무효”란 혼인의 효력을 소급하여 상실하게 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민법 제815조에 따라 혼인무효소송을 통해 혼인무효를 주장하여 법률혼 관계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결혼 무효의 사유에는

결혼이 무효로 되면 당사자는 처음부터 부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됩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 당사자 사이에 결혼에 대한 합의가 없는 경우

- 8촌 이내의 혈족 사이에 결혼한 경우

- 당사자 사이에 직계인척관계가 있거나 있었던 경우(예를 들어, 시아버지와 며느리, 장모와 사위, 계모와 계자 사이)

- 당사자 사이에 양부모계의 직계혈족관계가 있었던 경우(예를 들어, 양부와 양녀, 양모와 양자 사이)

혼인무효확인소송

가사소송법 제23조에 따라 결혼 무효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사자, 법정대리인 또는 4촌 이내의 친족이 가정법원에 혼인무효확인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혼인무효확인소송의 상대방은 부부 중 어느 한쪽이 소송을 제기한 경우에는 배우자가, 제3자가 소송을 제기한 경우에는 부부가 되며, 소송의 상대방이 될 사람이 사망한 경우에는 검사가 상대방이 됩니다.

본 소는 법원의 조정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결혼 무효의 효과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결혼이 무효로 되면 아예 없었던 일이 되어 당사자는 처음부터 부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일상가사대리, 상속 등 부부임을 전제로 한 법률관계는 모두 무효로 됩니다.

또한, 당사자 일방의 과실로 결혼 무효가 됐다면 상대방은 그에 대한 재산상·정신상의 손해를 배상할 것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두 사람 사이에 출생한 자녀는 혼인 외의 출생자가 되며, 그 자녀에 대한 양육문제는 당사자 사이에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당사자의 청구 또는 직권으로 법원이 정하게 됩니다.

이혼 후 혼인 무효 청구 가능해져

이번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로 인하여 과거의 법률 관계인 혼인 자체의 무효 확인을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혼 후 과거 혼인의 무효를 주장하고 싶다면 법무법인 대륜 이혼소송그룹에 상담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여전히 혼인 무효가 인정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기 때문에 혼인 무효 사유가 있다는 것을 정확하게 법원에 소명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반드시 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대륜 이혼소송그룹은 혼인 무효 소송 및 이혼 소송에 수많은 경험이 있는 전문 변호사를 중심으로 3~20인의 TF팀을 구성하여 사건을 전담합니다.

또한 바뀐 대법원 판례에 따라 ‘이혼 후 혼인 무효 확인’ 사건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이슈와 그에 따른 대책 마련을 위해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구성원

박나리

최고총괄변호사

대구지법 포항지원 부장판사 서울중앙지방법원 판사

심재국

최고총괄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이혼전문변호사

최이선

최고총괄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이혼전문변호사

한도영

수석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가사전문변호사

구성원 전체보기구성원 전체보기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상담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